2. 규범과 국어기본법 시행령의 철저한 실현
『표준』대사전에서 ‘맞춤법’은 “어떤 문자로써 한 언어를 표기하는 규칙”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표기법’은 “부호나 문자로써 한 언어를 표기하는 규칙”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맞춤법’에도 문장부호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차
국어를 지키는데 헌신하여 3․1운동 뒤 몇몇이 모여서 만든 조선어연구회가 학회로 발전하고 여기서 맞춤법(1933)과 표준말(1936)을 제정하여 우리말과 글을 표준화하고 국어사전을 편찬하고 영구히 보존, 발전시킬 기초를 닦았던 것이다. 또한 1945년 해방을 맞이했을 때도 다른 모든 분야가 큰 혼란에
한다. 우리말 사전을 곁에 두고 우리말을 다듬는 이들이 몇인가 묻고 싶다. 우리 것은 몰라도 좋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남 것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님을 깨달아야 할 때다. 우리 것 모르는 이가 남 것 안다고 으스대니 정말 부끄럽다. 이제라도 우리 것 챙기는 일을 시나브로 시작해 보자.
날씨 : 일기(日氣)
① 애기야 아이스크림 사줄게. 날씨(일기)도 좋은데 나랑 데이트 하자
② 이상으로 오늘의 일기예보를 마치겠습니다.
날씨와 일기의 경우도 언론에서 공식적으로, 한자어로 이루어져 관용화된 표현을 많이 쓰는 반면 일상 대화에서 사용한다면 잘난 척 한다는 말을 듣거나 어
Ⅰ. 서론
국어는 항상 ‘오염’되어 있었다. 우리말 도로 찾기가 한창이던 해방 공간에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그리고 국어 순화 운동이 번졌던 1970년대와 1980년대, ‘오염’되지 않은 날은 하루도 없었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국어의 위기는 항상 존재해 왔다. 그 성격과 내용과 형태를 달리
1. 서론
우리 나라가 분단된지도 어느덧 5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내가 초등학교 때는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가 그래도 우리 어린 아이들에게도 어필되는 노래였다. 하지만, 지금 길을 가는 어린 아이들에게 묻는다면 그들은 지금의 이 상태가 더욱 행복하고, 만족스럽다고 말할 것이다.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